Game/Diablo3

디아3 VPN 사태(?)로 알게된 화나는 부분

DoubleSH 2021. 8. 6. 20:11
반응형
하기 내용은 모두 개인적 생각과 추측일 뿐입니다 :)

*쓰다 보니 잡소리가 많아졌음 주의*

2012년 5월 출시된 디아블로 3... 여전히 사용자가 꽤 많은 장수게임.

한국에도 꽤 많은 유저가 있(었)다. 나도 그중에 한 명이고.

 

며칠 전 미꾸x지 라는 VPN 서비스를 통해 디아블로3를 즐겨야 하는 상황까지 발생했다.

한동안 극심한 랙으로 디아3 파티플레이를 즐기기 힘들었는데

VPN으로 대만서버를 이용하면 쾌적하다는 타 유저들의 경험담이 있었다고 한다.
(일부 유저는 1년 이상 이용한 것 같다)

그 이야기만 들었을 때는 이해가 안 갔다. 오히려 지연시간이 높아지는 해외 서버인데 쾌적하다고?..

 

지연시간 = ping 이라고 표현하며  "나"와 "서버" 간의 소통이 얼마나 빠르게 되는지에 대한 수치다.

what is ping?

내가 서버로 'ping' 이라 외치면 서버는 'pong' 이라 응답한다. 

 

디아블로3 한국서버로 ping 쳐보면 아래와 같다. (서버정보는 여기서 확인)

ping to Diablo3 Korea Server

평균값 4 millisecond.  0.004 초다. 
다만 ping은 디아3 한국서버의 대문에 해당하는 gateway와 통신하는 것이지
실질적인 게임서버와 통신하는 것은 아니지만, 지연시간 자체는 비슷할 것이다.
엘지 유플러스의 KIDC를 이용하는 것으로 조회된다. (아마도 강남지역?)

다음은 디아블로3 대만서버와의 결과

ping to Diablo3 Taiwan Server

요청 시간이 만료되었다는 뜻은 크게 2가지.
서버가 죽었거나, ping 요청을 거절함. 후자일 것이다.
ping 요청을 거절하는 이유는 네트워크 장비의 부하를 줄이기 위한 설정이다.


대안으로 해당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HI-NET 장비로 ping 체크

ping to HINET-NET network

역시 평균 40~50ms 로 생각하면 얼추 맞을 것 같다

4ms vs 40ms. 당연히도 한국과 대만서버의 지리적 거리로 인한 수치 차이는 36ms.
뭐 인간의 인지능력으로는 저 수치로 벌어지는 차이점을 알아채기 어려울 듯.
보통의 인간은 약 200~300ms 정도 차이가 나야 대략 인지할 수 있다.
(디스코드 이용 시 100ms 내외 지연시간에도 의사소통에 큰 지장이 없을 것이다)

아무튼 대만서버로 접속해도 큰 문제는 없을 지연시간이라는 결론.
거기다 미꾸x지 vpn 서비스는 지리적 한계를 어느 정도 보완해준다.

 

 

그럼 다음 문제로, 왜 한국서버보다 대만서버가 쾌적하지?

이 부분에 대해서는 '서버의 하드웨어 사양'을 고려해볼 수 있겠다.
아주 신랄하게 표현하면 한국서버는 똥컴이란 얘기.

대략적 디아3 파티플레이는 아래와 같이 진행될 것으로 추측된다.

디아블로3 파티플레이의 udp 통신 추측

위와 같은 형태가 지속적으로 수 없이 반복된다. 
내가 전송하고, 다시 계산된 값을 수신해야 비로소 내 게임 화면에 결과 값이 표현된다.
썩숲 개체수가 100마리 이상 쌓이게 되면 주고받아야 할 정보가 많아지다 보니 랙은 발생할 수밖에 없다.

않이 근데 2~30마리 모아놓고 치는데 화면이 멈춘다고?
서버의 '계산' 능력을 의심하게 된다.

물론 마법사 불새 세트효과의 메커니즘이 랙 유발에 지대한 공헌을 한 것은 맞지만
결국 그것도 서버의 처리능력이 낮기에 심해졌을 것이다.

 

자 그럼, 열 받은 건 뭐냐고?

대충 위에서 늘어놓은 잡소리를 연결시키면,
디아블로3를 키고 [게임 시작] 을 눌러 방에 입장했을 때
지연시간이 1~30 ms 정도라면 '한국지역'의 서버로 연결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최소한 대만지역과 연결이 되면 40ms 이상일 테니)

이 부분은 좀 더 설명하자면?
한국디아3 호텔(서버)로 입장해서 [게임시작] 누르면 한국1호실, 한국2호실, ~ 한국9999호실 사이의 빈방에 입장된다.
VPN을 키고
대만디아3 호텔(서버)로 입장해서 [게임시작] 누르면 대만1호실 ~ 대만 9999호실 사이의 빈방에 입장된다.

쉽게 표현하자면 그런 것이고, 입장한 호텔이 다르면 배정되는 방은 같을 수 없다. 분리되어있다.(라고 보인다)

나는 미꾸x지 VPN을 통해서 게임을 켰는데 9~13ms 지연시간이 확인되는 방을 찾을 수 있었다.
내가 좋아하는 S급 서버다. 이 서버는 엄~~청나게 랙이 없다. 내 애칭 '무적서버'.

어?....잠깐만? 시x 가만 생각해보니 대만서버로 접속했는데, 이거 한국에 있는 서버네?

이런 결론에 다다른 것이다. -_-

음.. 한국에서 한국서버로 접속했을 때는 저 '무적서버'에서 접속된 경험이 없다.
다른 분들은 있는지 모르겠다.

어떤 이유일지 가늠조차 안 간다.
많은 한국의 디아3 유저들이 느꼈다시피 약 22시즌부터는 한국서버는 모두 개x판이었다.
그런데 대만서버는 이리도 수월하게 게임할 수 있다니...

왜일까?........

 

 

그리고....

한국시간 2021년 8월 5일 새벽 5시경 영문모를 서버작업이 있었다.

접속 시에 캐릭터정보 로딩이 느리고, 대균열 순위표 기록에 문제가 생기는 등
다만 똥컴 서버들이 자취를 감추었다.

서버팜에 변화가 있었다고 보인다.
대체 그간 무슨 짓을 해왔고, 이번엔 무슨 변화를 준 것인지 궁금하기만 하다.

게다가 북미포럼에는 랙과 프리징을 잡겠다고 PTR 까지 열고...

 

디아3 유저들은 말한다.. 
창고라도 돈 받고 팔고, 죽숨 먹는 펫이라도 캐시템으로 팔아라...
우주날개 버전2 캐시템으로 만들고 어?

돈 안된다고 서버 내다 버리지 말고 제발...

반응형

'Game > Diablo3'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아블로3 미꾸라지 full VPN?  (0) 2021.08.11
쭝허 스킬자동시전 조절  (1) 2021.07.28